QUICK MENU

TOP

경제 산업 동향

20221109_유니콘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의 중요성(중소벤처기업연구원)

작성일자 2022.11.09
첨부파일

[주요 내용]


□ CB Insight에 의하면 ’22년 9월 현재 전세계적으로 1,189개의 유니콘이 존재하며이들의 총 기업가치는 3조 8,862억 달러

국가별로 보면 미국 641중국 174인도 70영국 46독일 29개의 순

산업별 분포를 보면 핀테크가 246개로 1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228개로 2전자상거래가 108개로 3헬스가 95개로 4인공지능이 85개로 5위를 차지

 

□ 최근 유니콘 창출이 활발한 국가로 분류되는 프랑스캐나다싱가포르한국의 유니콘 성공 요인을 분석한 결과 4개국의 공통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촉진책 글로벌화 추진 자국의 특성 활용 등이 도출

 

□ 4개국 유니콘 성공 요인의 공통점 중 하나인 글로벌화의 경우 해외시장 진출과 해외 자원 활용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

인구대국이 아닌 나라에서 스타트업이 규모를 확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확보가 유력한 전략의 하나

해외 진출의 경우 캐나다싱가포르 유니콘은 모두프랑스는 24개사중 23개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한국만 12개사 중 7개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

해외 투자자로부터의 자금조달에 대해서는 프랑스캐나다싱가포르 등 3개국은 모든 유니콘이한국에서도 12개 유니콘 중 11개 유니콘이 실시

 

□ 미국 및 유럽 국가들에 비해 유니콘 기업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일본도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통한 유니콘 창출을 적극 모색

일본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스타트업 생태계 거점 구축 전략을 통해 스타트업 창출’, 스타트업 육성’, 세계와의 연결’ 등을 적극 지원

일본 JETRO(日本貿易振興機構)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SCAP(Startup City Acceleration Program)을 9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실시

□ 최근 유니콘 창출이 활발한 4개국을 검토한 결과 글로벌화가 유니콘 창출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확인

자국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자국의 부족한 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해외 자원특히 자금 유치가 성공의 관건으로 작용

따라서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해외 투자자를 비롯한 관련기관과 연계시키는 정책적 지원이 유니콘 성장에 매우 중요


원문링크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발간물 > 해외중소기업정책동향 (kosi.re.kr)